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양호환 교수사진
  • 성명 양호환 교수
  • 직위 교수
  • 학과 역사교육과
  • 전공 역사교육 및 서양현대사
  • 사무실 11동 431호
  • 홈페이지
  • 이메일 hhyang@snu.ac.kr
  • 연락처 880-7714

주요논저

<저서, 번역서>

『역사교육의 입론과 구상』, 책과 함께, 2012.
『한국 역사교육의 연구동향』, 책과함께, 2011.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2005.(공저)
『세계화 시대의 한국역사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4.1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1.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1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정착을 위한 과정에서의 교수학습개선방안』, 대학수학능력시험출제위원회, 1994.1

<논문>

「역사교육 이론 적용의 공과」, 『歷史敎育』127, 2013.9.
「역사교과서의 서술과 유럽중심주의」, 『역사교육』117, 2011.3.
「역사교육의 목적을 다시 묻는다」, 『歷史敎育』99, 2006.9.
「역사교사 양성문제와 교과과정」,『歷史敎育』97, 2006.
「국사교육 이대로 좋은가 - 현행 통합사회과의 문제점과 역사과의 독립」, 국사발전위원회, 2004.4.
「러일전쟁에 대한 미국의 시각과 인식」, 『역사교육』90, 2004.1.
「역사적 사고의 한계와 역사화의 가능성」, 『역사교육』87, 2004.1.
「역사교육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교과교육학연구』6-1, 2002.1.
「교육과정에서 역사과의 위상에 대한 논의의 허실」, 『역사교육』79, 2001.
「하이퍼텍스트를 통한 역사지식의 재구성」, 『사대논총』63, 2001.1.
「역사교육의 담론: 지속과 변화」, 『역사교육의 방향과 국사교육』, 솔출판사, 2001.1.
「담론분석을 통해 본 역사교육의 쟁점」, 『이화여대 사회생활과 50주년 기념논문집』, 이화여대 사회생활과, 2001.1.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역사교육』75, 2000.9.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이화여대 교과교육 연구소 및 사회생활과 공동학술대회), 이화여대 교과교육연구소 및 동대학 사회생활과, 2000.1.
「외국의 면접 및 구술고사 분석-독일사례」(대학입학 면접 및 구술고사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0.1.
「21세기 사회과 교육의 방향 - 21세기 사회변화와 역사교육의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1.
「사회변화와 역사교육의 방향」, 『역사교육론집』26, 역사교육학회, 2000.1.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역사교육』75, 2000.01.
「역사과 교수-학습론의 인식론적 전환」(역사교육연구회 1999년도 추계학술대회), 『역사교육』74, 1999.12.
「역사서술의 주체와 관점」, 『역사교육』68, 1998.12.
「‘교수내용지식’에서의 전문성」, 『우리교육』, 1998.5.
「내러티브의 특성과 역사학습에서의 활용」, 『사회과학교육』2, 1998.1.
「중학교 역사과 코스웨어 개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997.1.
「변화에 대한 인식과 사회과 교육의 역할」, 『21세기를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1997.1.
「사회과 가치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사대논총』5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7.1.
「세계화 시대의 역사교육 - 미국역사교육의 동향과 쟁점」, 한국역사연구회, 1996.3.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 『역사교육』59, 1996.1.
「미국 역사교육의 동향과 쟁점」, 『역사와 현실』20, 1996.1.
「역사교육의 영역과 새로운 과제」, 『정보화 시대의 사회와 교육의 과제』95,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사회생활학과, 1995.10.
「역사교과학의 성과와 숙제」, 『전국역사학대회 발표논문집』, 1995.5.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에 관한 몇 가지 문제」, 『역사교육』58, 1995.1.
「세계화, 시민의식, 시민교육 -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역사교육」, 서울대 사범대 사회교육연구소, 1994.12.
「한국세계사 교과서의 미국사 서술과 미국사교육」(제3회 동아시아 역사교육 심포지움), 일본 동경대학 교양학부, 1994.8.
「역사교육의 연구와 방법론」, 『역사교육』55, 1994.
「역사교과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 교수내용지식의 성격과 의미」, 『역사교육』53, 1993.
「미국의 역사교육, 그 역사와 문제점」, 『역사와 현실』7, 1992.<저서, 번역서>
"World History Textbooks and Political Transformations: Korea in the Twentieth Century", Doctoral Thesis of Stanford University, 1991.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