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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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태 교수사진
  • 성명 유용태 교수
  • 직위 교수
  • 학과 역사교육과
  • 전공 중국근·현대사 및 역사교육
  • 사무실 10동 312호
  • 홈페이지
  • 이메일 yyt@snu.ac.kr
  • 연락처 880-7710

주요논저

<저서, 번역서>

『한중관계의 역사와 현실: 근대외교, 상호인식』, 한울 아카데미, 2013.12.
『직업대표제, 근대중국의 민주유산』,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8.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1,2(공저), 창비, 2011.1.
『환호 속의 경종-동아시아 역사인식과 역사 교육의 성찰』, 휴머니스트, 2006.9(岩方久彦 譯, 『歡聲のなかの警鐘-東アジア歷史認識と歷史敎育の省察』, 東京: 明石書店, 2009.8.)
『중국의 동북공정과 중화주의』(공저), 고구려 연구재단, 2005. 9.
『역사교육과 역사인식』(공저), 책과함께, 2005.5.
『지식청년과 농민사회의 혁명-1920년대 중국 중남부 3성의 비교연구』, 문학과지성사, 2004.8.
『전원시와 광시곡』(번역), 이산, 2000. 9.
『농민운동조직론』편역, 이성과현실, 1987. 9.
『베트남민족해방운동사』편역, 이성과현실, 1986. 9.

<논문>

「신민주주의, 20세기 중국의 정치유산」, 『역사와 현실』87, 2013.3.
「중국의 지연된 근대외교와 한중관계-동아시아 지역사의 시각」 『한중인문학연구』37, 2012.12.
「方言에서 外國語로: 근대 중국의 외국어 인식과 교육」, 『歷史敎育』123, 2012.9.
「중국의 토지혁명과 신민주주의 경제, 1945-53」 『중국근현대사연구』55, 2012.9.
中華人民共和國 건국 전후의 各界人民代表會議, 1948-1953」,『中國近現代史硏究』50, 2011.6.
「한국의 베트남전쟁 인식과 역사화해의 길」,『동북아시아와 동남아사아의 역사 화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0.
「5?4운동과 職業主義의 대두」,『中國近現代史硏究』43, 2009.9.
「運動史硏究の深化と地域社會史との結合-韓國における中國近現代三農史硏究」,『近きに在りて』(東京) 55, 2009.5.
「中國 政治協商會議와 建國民意의 向方, 1944-1949」,『東洋史學硏究』106, 2009.3.
「근대중국의 민족제국주의와 단일민족론」,『東北亞歷史論叢』23, 2009.3.
「한국의 동아시아사 인식과 구성-동양사연구 60년을 통해서 본 동아시아사」,『歷史敎育』107, 2008.9.
「The Logic of Historical Disputes and Their Origins in Northeast Asia : Reflection for Communication」『Journal of Northeast Asian History』vol 4-2, 2007.12.
「근대 중국의 직업단체와 民意形成 1901-1919」, 『東洋史學硏究』101집, 2007.12.
「訓政時期 中國國民黨의 職業黨團 政策과 직업단체 동원」, 『中國近現代史硏究』31, 2006.9.
「國民會議運動之再起與分岐: 政黨與社團之間」, 『民國硏究』9期, 南京大學中華民國史硏究中心, 2006.6.
「일본 역사교과서의 동아시아 인식: 脫亞觀念의 지속과 변화」, 『歷史敎育』98, 2006.6.
「從國民會議到國民參政會:職業代表制的持續與變化」, 『南京大學學報』43권 3기, 2006.5.
「中華民族論과 東北地政學-“東北工程”의 논리근거」, 『東洋史學硏究』93, 2005.12.
「國民參政會와 戰時民主主義, 1938-1948」, 『中國近現代史硏究』27, 2005.9.
「農民協會和合作社: 走向民粹主義」, 中國社會科學院 近代史硏究所民國史硏究室·四川師範大學 歷史文化學院編, 『1920年代的中國』, 北京: 社會科學文獻出版社, 2005.9.
「탈냉전기 민족문제의 이해와 역사교육」, 『역사교육』69, 전국역사교사모임, 2005년 여름.
「역사과 교육과정 운영현황과 과제」, 『사회과학교육』7, 2004. 12.
「國民會議에서 國民參政會로, 1931-1938」, 『中國近現代史硏究』23, 2004. 9. 30.
「회고와 전망: 중국현대(1911-)」, 『歷史學報』18집, 2004. 9. 30.
「환호 속의 警鐘-戰場 中國에서 본 러일전쟁」, 『歷史敎育』90, 2004. 6. 30.
「다원적 세계사와 아시아, 그리고 동아시아」, 『歷史敎育』88, 전국역사교사모임, 2003. 12.
“For A Regional History of East Asia : Comments on the Article by Professor Fujiie”, Sungkyun Journal of East Asian Studies,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Sungkyunkwan University, 2003.9.
「中國 역사 교과서의 現代史 인식과 國家主義-현대 韓國史를 중심으로」, 『歷史敎育』84, 2002.12.
「國民會議召集論の形成と展開: 職業代表制の摸索」, 『近きに在りて』 41號, 2002.6.
「교육과정 속의 역사, 세계사, 아시아사」, 『歷史敎育』82, 2002.6.
「거시역사와 미시분석: 분업과 협업」, 『역사비평』58, 2002.2.
「역사교과서 속의 아시아 국민국가 형성사-2002년에 사용될 중학교」, 『역사비평』57, 2001.11.
「참여자적 관찰자의 중국인식」(서평), 『동아시아비평』7, 2001.10.
「20세기 중국혁명의 이해와 교육」, 『시대전환과 역사인식』, 솔출판사, 2001.10.
「국민회의운동의 새로운 전개: 혁명무력과 국민의 결합」, 『동양사학연구』74, 2001.4.
「집단주의는 아시아문화인가: 유교자본주의론 비판」, 『경제와 사회』49, 2001.2.
「公社는 촌락과 가정을 넘지 못하고」(서평), 『동아시아역사연구』7, 2000. 12.
「손문의 국민회의소집론: 무력과 국민의 결합」, 『역사학보』168, 200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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