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710.714 역사이론과 역사교육(Theories of History and History Education)

歷史란 무엇인가 하는 歷史 자체의 學問領域에 관한 本質을 이해하고 이것이 歷史敎育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밝힌다. 특히 歷史 인식으로서의 法則性과 一般化의 문제는 歷史敎育에 필수적이다. What is the disciplinary nature of history and its implications to history education? In addition to this issues, this course deals with problems of historical consciousness and historical generalization

 

710.715 사회과학과 역사교육(Social Sciences and History Education)

歷史가 人文科學이냐 아니면 社會科學이냐 하는 것은 오랜 논쟁의 대상이다. 그러나 歷史理解에 社會科學의 方法論이나 槪念을 이용하는 것은 점차 一般化되고 있는 趨勢이다. 따라서 歷史敎育에 있어서 社會科學에 대한 이해 역시 必須的이다. 특히 社會科로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하다. This course investigates disciplinary basis of history education and its relation with social sciences. It also examines research methods in social sciences which can be applied to history education.

 

710.716 역사교육목적론(Objectives of History Education)

歷史敎育을 통하여 敎育目標의 세 영역, 즉 理解, 態度, 技能面에서는 물론 價値 分野에서 어떤 목표선정이 가능한가를 찾아본다. 歷史的 思考力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와 아울러 傳統과 文化財의 계승 발전은 물론 國際理解의 측면에 留念한다. What are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teaching history ? How can we organize them into different domains of understanding, attitude, skill, and value? What is the historical thinking and how can we promote this way of thinking in students' mind? These are the main topics of this course.

 

710.717 역사교육과정론(Curriculum in History Education)

歷史敎育은 時間 즉 過去와 變化를 다루는 특성이 있다. 이를 감안하여 그 敎育 內容의 選定에 있어서 特有의 範圍와 連繫性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내용의 구조화와 初·中·高 각 과정의 차이를 硏究하여야 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contents to be taught in elementary and secondary level school history curriculum.

 

710.720 역사교육의 심리학적 기초(Psychological Preliminaries in History Education)

歷史敎育에는 習得해야 할 특유의 영역이 있다. 時間意識, 關聯意識, 因果意識 등이 그것인데, 이러한 의식은 아동의 心理的 發達, 즉 成熟度에 따라서 다르게 습득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心理發達과 歷史認識의 關聯性을 파악한다. Children's concept of time, their historical understanding and consciousness are related with their psychological development. This course focuses on the psychological basis of history education.

 

710.721 역사교육사연구(History of History Education)

世界 여러 나라에서 歷史敎育은 그 時代 및 당면한 狀況의 반영이었다. 歷史敎育의 歷史를 통하여 歷史의 善用과 惡用이 어떤 태도로, 왜 일어났는가를 알아본다. Throughout history, history education has reflected the social context of its time and place. Why and how did they teach history? How did they select contents to be taught? This course focuses on these issues.

 

710.723 역사교재론특강(Topics in Teaching Materials in History Education)

史料를 다루는 것은 歷史學뿐만 아니라 歷史敎育이 갖는 特有한 영역이다. 各級學校에 적합한 사료의 개발과 활용방안을 硏究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problems of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original sources for the purpose of teaching history. It also develops ideas of using these materials in history classroom.

 

710.724 국사교육특강(Topics in Korean History for Teaching)

우리나라 歷史의 발전 형태를 추구하고 傳統文化를 계승 발전시킨다는 선상에서 특히 주목되는 사실, 사료, 학설을 선택하여 연구·검토하고 그것이 韓國史 교육에서 지니는 의미와 방법상의 효용을 알아본다. 여기에는 國際的 眼目과의 調和라는 側面을 고려한다. This course studies important historical events, documents, and interpretations which are regarded as significant in Korean historical and cultural development. In this regard, this course investigates meanings and educational uses in teaching of Korean history.

 

710.725 세계사교육특강(Topics in World History for Teaching)

世界史 구성의 理論的 근거는 무엇이며, 학교 교육에서의 필요성을 國際理解라는 차원에서 硏究한다. 특히 世界史 內容構成의 理論과 實際에 관하여 검토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rationale and theoretical justification of teaching world history at secondary level schools. Global perspective of world history education is emphasized.

 

710.758 한국대외관계사특강(Topics in History of Foreign Relation of Korea)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관계를 조망하고 각 시대의 대외관계를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시대별, 시기별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동아시아 역사에서 우리나라의 국제관계의 위상을 재음미한다.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this course speculates about Korea's foreign relations and their characteristics on the basis of power relationships and periods. It also investigates the stance of foreign relations taken by Korea in the history of East Asia.

 

710.759 한국정치사상사연구의 쟁점(Issues in Studies on History of Korean Political Thoughts)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政治思想史는 지배층이 어떻게 국가를 운영해나갔는가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각 시대별 정치사상이 가지는 특징, 중요 인물의 사상 및 연혁 등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정치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Korean Political Thoughts is a key subject in investigating how the higher class of Korea has run the country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This course studies political thoughts concentrating on the character of each period and the thoughts of great men.

 

710.760 한국고대사론(Ancient Age in Korean History)

우리 역사의 발전과정을 時代區分上에서 파악하고 歷史敎育上에서 체계화하기 위해 古代國家·社會의 성립에 관한 諸見解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On the basis of understanding of development of Korean history in terms of periodization and its teaching implications, this course examines theories and interpretations of ancient state and society formation in Korea.

 

710.761 한국중세사론(Medieval Age in Korean History)

우리역사의 발전과정을 時代區分上에서 파악하고 歷史敎育上에서 체계화하기 위해 中世社會의 形成과 構成에 관한 諸見解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On the basis of understanding of Korean historical development in terms of periodization and its teaching implications, this course examines theories and interpretations of structure of medieval Korean society.

 

710.762 한국근대사론(Modern Age in Korean History)

우리역사의 발전과정을 時代區分上에서 파악하고 歷史敎育上에서 체계화하기 위해 近代社會의 成立·構造에 관한 諸見解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On the basis of understanding of Korean historical development in terms of periodization and its teaching implications, this course examines theories and interpretations of formation and structure of modern Korean society.

 

710.764 아시아전통사회론(Seminar in History of Traditional Asian Society)

선택적으로 특정 地域 혹은 國家가 지니는 傳統의 特質을 理解한다. 傳統의 形成過程에서 環境的·文化的 요인을 찾고 이들이 近代化 過程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society of any given area or country in East Asia. Study of tradition is connected with its role and problem in modern transformation.

 

710.765 동서문화교류사특강(Cultural Interrelation between East and West)

東·西洋間의 文化交流史를 아시아는 西洋文化의 수혜자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東洋文化의 西流에도 동등한 관심을 두고 상호 어떤 관련이 있었는가를 時代別·主題別로 把握하도록 노력한다. 이는 世界史 理解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도 의미가 있다. Overview cultural exchange in history between East and the West. In the course, mutual impact and interdependency between two areas are the focal point. West centered approach is to be avoided.

 

710.766 동양현대사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East Asian History)

아시아에서 특정한 地域, 文化圈, 또는 國家를 선정하여 第一次 世界大戰 이후 국제社會 속에서의 位置와 役割을 알아보고 내부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노력이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본다. Studies in depth on history of certain East Asia area or state after world war Ⅰ. Emphasis is placed on Western imperial aggression and East Asian countries' struggle for independence. Also it concerns the problems of the developed and the underdeveloped.

 

710.767 로마공화정사(History of Roman Republic)

로마 共和政시기의 중요한 문제를 선택하여 이에 관한 논쟁이나 해석을 살피고 비판한다. 그 주요 내용은 共和國의 行政改革과 身分鬪爭, 그락쿠스 형제의 社會·經濟 改革, 共和國에서 帝國으로의 이행이다. The main problems of Roman Republic, issues and interpretations about these are discussed and criticized in this course.

 

710.768 서양중세사회(Medieval Society in the West)

西洋 中世社會史에서 爭點이 되고 있는 문제들 중에서 封建體制와 莊園制度와 같은 주요 硏究成果와 論点 등을 파악하고 새로운 硏究動向을 파악한다. The main issues in the study of medieval History in the West such as feudalism and manor system and new trends of studies are investigated and discussed.

 

712.501 역사교육원론(Principles of History Teaching)

이 교과목은 歷史敎育의 理解를 위한 기초적인 理論을 習得할 目的에서 설정되었다. 여기에서는 敎育學과 歷史敎育의 연관관계, 歷史敎育의 歷史, 歷史敎育의 理論 및 歷史敎育의 現場問題가 개괄적으로 다루어진다. 특히 敎育學의 理論을 어떻게 歷史敎育에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可能性의 問題와 아울러 그 한계성을 究明해 본다. 물론 이러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서는 歷史理論에 관한 기초적 이해도 요구된다. This course tries to provide basic understanding of important theories of history education. Main issues are relation between education and history education, history of history education, theories of history teaching, and so on. In addition, possibility of applying educational theories into history education will be examined.

 

712.502 역사교육연습(Seminar in History Teaching)

歷史敎育의 理論과 發達·構造 및 現場問題에 대한 특정 소재를 선정하여 그 學問的 硏究를 검토하고, 새로운 理解와 硏究를 모색하는 세미나 활동을 통해 歷史敎育 發展에 기여할 學的 基盤을 다지는 한편 硏究能力을 강화한다. This seminar course deals with special topics, such as theories of history teaching, development of history education, problems of history classroom, and so on. It also provide an opportunity of research practise in the field of history education.

 

712.503 역사교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History Teaching)

歷史敎育論의 槪論的 理解를 토대로, 歷史敎育 發展을 위한 歷史敎育의 硏究에 必要한 基礎 理論과 方法論을 다루는 한편 內外의 硏究事例를 검토하여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Methodological and epistemological issues of research in history education are covered in this course. By investigating these issues, students are expected to enhance their research capability.

 

712.504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歷史敎師로서의 專門職性의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 敎育의 歷史를 그 시대의 時代思潮·學問背景·社會經濟的 動態 등과 연관시켜 認識하고, 이러한 歷史的 성찰 위에 설 現代社會의 敎育의 모습을 전망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history of Korean education in the context of thoughts of the times, academic trends, and socioeconomical movements to understand the present situation and new direction of modern Korean education.

 

712.505 국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Korea)

우리 歷史의 특정문제를 선정하여 歷史學的 認識을 深化·擴充하는 한편 이를 國史敎育에서 敎材化하는데 필요한 學問的 識見과 敎育的 操作을 敎科學 견지에서 연구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issues of selecting and organizing teaching materials for important topics in Korean history on the basis of historiographical research and educational considerations.

 

712.506 동양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East Asia)

이 교과목에서는 世界史 敎育에 필요한 敎材로서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學級에서 사용할 것인가를 다룬다. 그 性格上 敎師가 敎授를 위하여 알아야 할 敎材와 學生 자신들의 學習을 위하여 제공되어야 할 資料를 硏究하는 두 側面을 지닌다. 물론 敎材로는 敎科書를 비롯하여 史料, 口傳, 歷史地圖, 遺物, 遺蹟, 視聽覺 資料 등 그 種類가 多樣하다. 이 과목에서는 資料의 有無, 長短點을 가리는 단계에서 나아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資料의 開發이란 積極的인 次元까지 고려한다. The course deals with identifying valuable teaching materials of East Asian History and how to use them to teachs effectively. The materials includes textbook, historical sources material, audio-visuals, etc.

 

712.507 서양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the West)

西洋史敎育에서 적용시킬 敎材에 관한 基礎理論과 주요 교재를 각론한다. 특히 西洋史의 現場敎育에 필요한 교재를 硏究하도록 한다. This course analyzes and develops effective teaching materials for western history and discusses its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712.511 한국문화연구(Studies in Korean Culture)

우리나라 古代·中世·近代의 文化 및 그 發展을 歷史的 構造的으로 검토하여 그 個別性과 一般性을 統一的으로 연구하고, 아울러 歷史敎科의 敎授·學習에 체계성을 갖추게 한다. This course examines cultural developments of ancient, medieval, and modern Korean society in historical and structural perspectives. It also deals with main issue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Korean culture.

 

712.512 한국사상사특강(Topics in History of Korean Thoughts)

韓國思想史의 槪論的 學習을 토대로, 韓國思想史에서 주요한 기능을 담당한 특정사상을 선정하여 그 思想의 형성과 전개, 本質과 機能 및 다른 사상과의 관련 등을 집약적으로 論考하여 韓國思想史의 學問上 理解를 심화하고, 더불어 이 부문의 敎授에 체계성을 세우게 한다. On the basis of general understanding of history of Korean thoughts, this courses concentrates on important thoughts and ideologies in Korean history and deepens understanding of their nature and functions in Korean society.

 

712.513 한국근대사연구(Studies in Modern History of Korea)

우리나라 近代社會의 成立·展開過程을 社會變動과 國際的 契機, 그리고 民族運動의 측면에서 연구·검토하고, 이를 통해 國史敎育의 체계성을 수립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modern Korean society in the light of social transformations, national movement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712.514 한국사학사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Historiography)

우리나라 歷史敍述의 歷史를 敍述方式과 認識姿勢에 초점을 두어 古代·中世·近代 歷史敍述의 諸特徵과 發達을 체계적으로 정리·검토하여 이를 歷史敎育과 연관지어 현 國史硏究의 단계를 파악하고 방향을 설정한다. This course examines main characteristics of ancient, medieval, and modern historiography and its development in Korea, focusing on the historical writings and historical understanding of each period.

 

712.515 한국고대사연구의 동향(Recent Trends in Ancient History of Korea)

최근 韓國古代史硏究의 새로운 업적과 그 硏究 방법을 고찰하고 歷史敎育과 聯關하여 정리한다. This course examines new research topics, materials, and methods in the ancient Korean history in the light of teaching and learning of important topics in this area.

 

712.516 한국중세사연구의 동향(Recent Trends in Medieval History of Korea)

최근 韓國中世史硏究의 새로운 업적과 그 硏究 方法을 고찰하고 歷史敎育과 聯關하여 정리한다. This course examines new research topics, materials, and methods in the medieval Korean history in the light of teaching and learning of important topics in this area.

 

712.517 한국현대사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우리나라 現代社會의 成立과 展開過程을 社會變動과 國際的 契機, 그리고 民族運動의 측면에서 연구?검토하고, 이를 통해 國史敎育의 체계성을 수립하도록 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contemporary Korean society in the light of social transformations, national movement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712.521 동양전통사회연구(Studies in Traditional Society of East Asia)

이 敎科目에서는 기왕에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古代·中世·近世 등 傳統社會의 각 時代史를 망라하여 일층 심화된 體系的 理解를 주로 취급하게 된다. 예컨대 儒敎的 傳統의 실체는 무엇이며, 東洋的 統治理念이 가지는 계속성과 단절성은 무엇인가를 추구해 보는 것 등이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西洋 또는 아시아 諸國 사이에서의 차이는 무엇인가를 比較해 보는 것도 이 교과목의 주요 論点이다. 역시 中國 中心으로 다룬다. Very often, East Asian History is divided two major periods, traditional and modern in terms of historical periodization. The course examines the difference of East Asian traditional history, especially traditional Chinese history, from western counterpart.

 

712.522 동양근대사연습(Seminar in Modern History of East Asia)

中國近代史 내용 가운데에서 敎授 및 수강생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하나 선정한 후, 이에 대한 깊이 있는 發表와 討論을 통하여 問題點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大體的인 結論을 생각해 보는 과목이다. 주제가 선정되면 학생들은 부과된 과제를 硏究·調査하여 발표하고 상호 토론한다. 기말에는 일관성을 띤 報告書를 제출하여야 한다. In modern east Asian history a topic which is necessary for the time being is to chosen either by the request of students or faculty. The course requires to participate actively from students and present final term paper with selected topic.

 

712.524 동양사상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Oriental Thoughts)

東洋思想, 그 중에서도 주로 中國思想의 한 시대 또는 한 주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硏究해 보는 교과목이다. 이 때 哲學史 강의와 구별하기 위하여 歷史的 事件과의 關聯性에 주목한다. 演習과 유사한 학습형태를 띠고 또 기말에 충실한 報告書를 要한다. An advanced course in East Asian thought history. Among others, philosophical and intellectual history of China is turned out to be a principal area, Active participation by students is necessary.

 

712.525 동양사회경제사의 쟁점(Issues in Socio-Economic History of Asia)

이 敎科目은 시대 구분상 東洋社會를 규정하는 중추적 요소로 간주되는 東洋社會의 社會經濟的 特殊性을 찾아보는 것이 그 주목표가 된다. 노예, 봉건적 주종관계와 土地所有 形態, 資本主義 發達의 條件 등을 찾아봄으로써 마르크스주의 歷史觀의 적용문제 또는 아시아 社會의 停滯性 理論의 實狀과 虛想을 밝히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아시아 社會의 社會經濟的 構造와 西歐의 그것이 比較史的 觀點에서 논의된다. Periodization in East Asian History is always very controversial. Socio-economic factor becomes the center of the problem. First of all the course reexamines the suitability of Marxist oriented socio-economic interpretation as a way of periodization.

 

712.531 서양고대사연구(Studies in Ancient History of the West)

西洋古代에서 중요한 문제를 선택하여 이에 관한 論爭이나 解釋을 살피고 비판한다. 그 주요내용으로는 그리스의 폴리스와 政治, 로마 共和政의 特色, 로마帝國과 基督敎 등이다. The main problems of Ancient History of the West, issues and interpretations about these are discussed and criticized in this course.

 

712.532 서양중세사의 제문제(Problems in Medieval History of the West)

西洋中世史에서 爭點이 되고 있는 문제들 중에서 주요 문제를 택하여 이에 관한 硏究成果와 主要論点 등을 파악하고 새로운 硏究方向을 모색한다. The main problems in the medieval History of the West and new trends of studies is discussed and new directions are pursued in this course.

 

712.533 서양근대사특강(Topics in Modern History of the West)

西洋近代史에서 爭點이 되고 있는 중요한 문제를 선정하여 特講함으로써 西洋近代 社會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investigating selected topics in the modern western history.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western society is the main topic to be discussed.

 

712.535 역사이론 및 방법론연구(Theories and Methods in Historical Studies)

歷史敎育의 基礎는 歷史에 대한 바른 理解이다. 歷史에 대한 바른 이해라 함은 歷史的 事實을 포함하는 歷史理論의 深層的 理解를 뜻한다. 예컨대 普遍性과 特殊性의 問題, 法則性의 問題, 一般化의 問題, 認識의 問題, 社會科學과의 聯關問題 등은 歷史科의 敎育課程 제정에서 學習과 評價의 全 過程을 통하여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歷史理論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提供한 科目이다. This course focuses on the issues of historical understanding as essential basis for effective history teaching. Main topics include history and its relation to social sciences, historical generalization, historical consciousness, and so on.

 

712.803 대학원논문연구(Reading and Research)

2군과목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