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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김태웅 교수

역사교육과

전공한국근·현대사 및 역사교육
주소11동 420호
연락처880-7711
이메일kimtw@snu.ac.kr

주요논저

저서, 번역서

  • 󰡔일제강점기 고등교육 정책󰡕, 동북아역사재단, 2022. (공저)
  • 󰡔대한제국과 3·1운동󰡕, 휴머니스트, 2022.

  • 󰡔역사 화해를 위한 한일 대화 – 역사 편󰡕, 동북아역사재단, 2020. (공저)

  • 󰡔차상찬 연구 – 일제강점기 문화운동의 선구자󰡕, 모시는사람들, 2020. (공저)

  • 󰡔3.1독립만세운동과 식민지지배체제󰡕, 지식산업사, 2019. (공저)

  • 󰡔한국근대사를 꿰뚫는 질문 29󰡕, 아르테, 2019. (공저)

  • 󰡔어윤중과 그의 시대󰡕, 아카넷, 2018.

  • 󰡔신식 소학교의 탄생과 학생의 삶󰡕, 서해문집, 2017.

  • 󰡔이주노동자, 그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왔나󰡕, 아카넷, 2016.

  • 󰡔연희전문학교의 학문과 동아시아 대학󰡕, 혜안, 2016. (공저)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5. (공저) 

  • 󰡔요하문명과 고조선 : 요하·홍산 답사기행󰡕, 지식산업사, 2015. (공저) 

  • 󰡔국사교육의 편제와 한국근대사 탐구󰡕, 선인, 2014.

  • 󰡔우리 역사, 어떻게 읽고 생각할까󰡕, 아카넷, 2014. (공저) 

  • 󰡔(개정 신판)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6-근대󰡕, 가람기획, 2013.10.

  • 󰡔동아시아 개항도시의 형성과 네트워크󰡕, 글로벌콘텐츠, 2012.12. (공저) 

  • 󰡔새만금도시 군산의 역사와 삶󰡕, 선인, 2012.12. (공저)

  • 󰡔한국근대 지방재정 연구󰡕, 아카넷, 2012.8.

  • 󰡔대한제국기 황실재정공문서 자료집󰡕, 민창사, 2012.7. (공저)

  • 󰡔한국통사󰡕, 아카넷, 2012.2. (역서)

  • 󰡔세상사람의 조선여행󰡕, 글항아리, 2012.2. (공저)

  • 󰡔한눈에 쏙 우리역사󰡕, 드림피그, 2011.

  • 󰡔해륙의 도시 군산의 과거와 미래󰡕, 선인, 2009.12. (공저)

  • 󰡔고종시대 공문서 연구󰡕, 선인, 2009.11. (공저)

  • 󰡔규장각 그 역사와 문화의 재발견󰡕, 서울대학교출판원, 2009.8. (공저)

  • 󰡔세계 속의 한국사󰡕, 태학사, 2009.6. (공저)

  • 󰡔전라감영연구󰡕, 전주역사박물관, 2008.8. (공저)

  • 󰡔지방사연구입문󰡕, 민속원, 2008.8. (공저)

  • 󰡔고군산군도 인근 서해안지역 수산업사연구󰡕, 선인, 2008.2. (공저)

  • 󰡔새로운 한국사 길잡이(하)󰡕, 지식산업사, 2008.2. (공저)

  • 󰡔역사 화해는 가능한가󰡕(아라이 신이치 지음), 미래M&B, 2006. (역서)

  • 󰡔우리 학생들이 나아가누나 – 소학교 풍경, 조선후기에서 3·1운동까지󰡕, 서해문집, 2006.

  • 󰡔근대 서해안 지역 수산업연구󰡕, 선인, 2006. (공저)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공저)

  • 󰡔경계인을 통해서 본 동아시아의 근대 풍경󰡕, 선인, 2005. (공저)

  • 󰡔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공저)
  • 󰡔근대군산기사색인집(1898-1910)󰡕, 인문과학연구소, 2004. (공저)

  • 󰡔63인의 역사학자가 쓴 한국사인물열전󰡕, 돌베개, 2003. (공저)

  •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 근대편󰡕, 솔, 2003.

  • 󰡔서울상업사󰡕, 태학사, 2000. (공저)

  • 󰡔기록보존 전문교육과정󰡕, 정부기록보존소, 1999. (공저)

  • 󰡔서울상업사연구󰡕, 서울학연구소, 1998. (공저)

  • 󰡔한국 근현대의 민족문제와 신국가 건설󰡕, 지식산업사, 1997. (공저)

  • 󰡔농민전쟁 100년의 인식과 쟁점󰡕, 거름출판사, 1994.11. (공저)

  • 󰡔한국사 10 – 중세사회의 해체 2󰡕, 한길사, 1994.1. (공저)

  • 󰡔1862년 농민항쟁󰡕, 동녘, 1988.6. (공저)

논문

  • 1930년대 前半 일제의 재난 관리금 운용방식과 조선인 이주 시책 – 1934년 낙동강 유역 대홍수 대응을 중심으로 –」 󰡔歷史敎育󰡕166, 2023. 06.
  • 박은식의 한국 근대사 저술과 역사의식의 진화」 󰡔애산학보󰡕 50, 2023. 04.

  • 철도역 답사 활동과 지역사 교육의 가능성 모색」 󰡔歷史敎育󰡕164, 2022. 12. (공저)

  • 해방 후 사이비 󰡔한국통사󰡕의 탄생」 󰡔歷史敎育󰡕163, 2022. 09.

  • 한국사 서술에서 근현대 사진의 史料化 과정과 그 한계–한국사 개설서와 교과서를 중심으로–」 󰡔서울과 역사󰡕 109, 2021. 10.

  • 수구 · 개화 이항 대립 틀의 허상 탈피–조선후기 時務改革論의 추이와 변화–」 󰡔歷史敎育󰡕157, 2021. 03.

  • 1894년 농민군 진압자의 政局 認識과 政治的 行路의 分岐–󰡔甲午軍功錄󰡕등재자를 중심으로–」 󰡔歷史敎育󰡕153, 2020. 03.

  • 2011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에서 近代 資料의 수록 양상과 脈絡化의 실제」 󰡔歷史敎育󰡕152, 2019. 12.

  • 고종 즉위~갑오개혁 초기 개성부(開城府) 위상의 변동과 세출입(歲出入)의 추이」 󰡔역사연구󰡕37, 2019. 12.

  • 인권 사상의 역사적 기반과 전개」 󰡔사회와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124, 2019. 12.

  • 3.1운동 만세시위 관립전문학생들의 내면세계, 이태진, 사사가와 노리카쓰 공편, 󰡔3.1독립만세운동과 식민지지배체체󰡕, 지식산업사, 2019. 

  • 3.1운동 만세시위 한국인 보통학교학생의 참가 양상과 민족의식의 성장, 이태진, 사사가와 노리카쓰 공편, 󰡔3.1독립만세운동과 식민지지배체체󰡕, 지식산업사, 2019. 

  • 해방 후~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시기 동학농민혁명 전개 과정 서술의 변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와교육학회 편, 󰡔동학농민혁명특별법과 교과서 서술󰡕, 2018.12.

  • 車相瓚의 지방사정조사와 조선문화인식 – ‘朝鮮文化의 基本調査’를 중심으로」 󰡔歷史敎育󰡕148, 2018.12.

  • 일제강점기 朴殷植의 『韓國痛史』 출간과 筆寫本의 특징」 󰡔진단학보󰡕130, 2018. 06.

  • 신증동국여지승람과 여지도서의 읍사 자료 비교 활용-전라도를 중심으로-」 󰡔규장각󰡕51, 2017.12.

  • 근대개혁기 일제강점 초기 白巖 朴殷植의 師範敎育 활동과 교재편찬」 󰡔교육연구와 실천󰡕81, 2015.07.

  • 해방 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서 1894년 농민전쟁 서술의 변천」 󰡔歷史敎育󰡕133, 2015.03.

  • 조선말 대한제국기 漢城府 財政構造의 변화와 歲出入의 추이」 󰡔鄕土서울󰡕87, 2014.06.

  • 일제하 언론의 在朝華僑 報道 談論과 黃色 저널리즘의 전개」 󰡔역사연구󰡕25, 2013.12.

  • 開港~日帝强占 前期(1899~1933) 群山 地域 搗精業의 推移와 地域的 特徵」 󰡔한국문화󰡕64, 2013.12.

  • 近代改革期 全國地理誌의 基調와 特徵―奎章閣 所藏 邑誌를 중심으로―」 󰡔규장각󰡕43, 2013.12.

  • <대한국국제>의 역사적 맥락과 근대 주권국가 건설 문제」 󰡔역사연구󰡕24, 2013.6.

  • 2009 개정 역사 교육과정을 둘러싼 의사결정 구조의 난맥과 개발 과정의 허실」 󰡔歷史敎育󰡕120, 2012.12.

  • 청일전쟁 전후 일제의 전쟁 날조와 일본 언론의 선동」 󰡔歷史敎育󰡕119, 2012.9.

  • The Popularization of National History in South Korea in the Post-Liberation Period”, Journal of Northeast Asian History,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2012.6.

  • 일제하 조선 개항장 도시에서 화교의 정주화 양상과 연망의 변동」 󰡔한국학연구󰡕26, 2012.2.

  • 조선말 대한제국기 뮈텔주교의 정국인식과 대정치권 활동」 󰡔교회사연구󰡕37, 2011.12.

  • 한국 근현대 역사사진의 허실과 정리방향」 󰡔歷史敎育󰡕119, 2011.9.

  • 국사교재에서 문학작품의 활용 실태와 내용 선정의 방향」 󰡔역사와 경계󰡕77, 부산경남사학회, 2010. 12.

  • 일제강점기 小田內通敏의 朝鮮統治 인식과 ‘朝鮮部落調査’ 󰡔한국사연구󰡕151, 한국사연구회, 2010.12.
  • 日帝下 群山府 華僑의 存在形態와 活動樣相 󰡔지방사와 지방문화󰡕13-2, 역사문화학회, 2010.11.
  • 일제하 군산부에서 주민의 이동사정과 계층분화의 양상 󰡔한국민족문화󰡕35,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9.11.
  • 역사 교과 탐구 활동과 수능문제의 상관성 강화 방안-제7차 교육과정 검정 <한국근현대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11, 2008.12(공저)
  • 일제강점기 경성제국대학의 규장각 관리와 소장 자료의 활용 󰡔규장각󰡕33, 규장각한국학연구원, 2008.12.
  • 조선말 개성부재정 보용책의 추이와 조야의 동향 󰡔歷史敎育󰡕101, 2007.03.
  • 한국 근현대 지방 지식인 김정한의 사회운동과 터전 의식 󰡔한국사연구󰡕135, 2006.12.
  • 대한제국기 군산 객주의 상회사 설립과 경제 사회운동 󰡔지방사와지방문화󰡕9, 2006.05.
  • 일제강점기 군산지역 사진의 현황과 사료화 문제 󰡔역사연구󰡕15, 2005.12.
  • ‘國史’ 명칭의 연원과 중등학교 역사교육에서 ‘국사’ 명칭 󰡔歷史敎育󰡕71, 전국역사교사모임, 2005.12.
  •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사] 교과서의서술 체계와 개선 방안–근대개혁기 일제강점기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8, 2005.12.
  • 한말 일제강점 초기 군산 어물시장의 변동과 객주 󰡔수산경영론집󰡕1, 2005.06.
  • 조선후기 감영 재정체제의 성립과 변화-전라감영 재정을 중심으로 󰡔歷史敎育󰡕89, 2004.03.
  • 신국가건설기 교과서 정책과 운용의 실제 󰡔歷史敎育󰡕88, 2003.12.
  • 일제강점기 건축기록물의 생산과 보존 󰡔건축󰡕47-8, 2003.08.
  • 1910년대 공진회와 일제의 정치선전(Industrial Exhibitions (‘Gongjinhoe’) and the Political Propaganda of Japanese Imperialism in the 1910s)」,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3, 2002.12.
  • 한국 근대개혁기 정부의 프랑스 정책과 천주교-왕실과 뮈텔의 관계를 중심으로 󰡔역사연구󰡕11, 2002.12.
  • 탁지부 건축소(1906-1910)의 기록물관리와 현존 기록물에 관한 연구 󰡔건축역사연구󰡕11-3, 2002.09.
  • 1915년 경성부 물산공진회와 일제의 정치선전 󰡔서울학연구󰡕18, 2002.03.
  • 조선말 세도정치하 지방관아 재정위기의 원인과 실제 󰡔전농사론󰡕7, 2001.03.
  • 갑오개혁 전후 지방공문서관리의 변화 󰡔규장각󰡕23, 서울대학교규장각, 2000.12.
  • 日帝 强占期 김옥균 추앙과 위인교육 󰡔歷史敎育󰡕74, 2000.6.
  • 朝鮮후기 개성부 財政의 危機와 행정구역 개편 󰡔한국사론󰡕41·42, 1999.12.
  • 朝鮮後期 邑事例의 系統과 活用 󰡔고문서연구󰡕15, 1999.6.
  • 근대 중국·일본의 地方自治論과 韓末의 지방자치 문제 󰡔歷史敎育󰡕64, 1997.12.
  • 朝鮮末 平安道 財政의 危機와 ‘關西例’ 시행 󰡔사회과학연구󰡕2, 1997.12.
  • 대한제국기 법제 교정과 국제 제정 󰡔韓國近現代의 民族問題와 新國家建設󰡕, 지식산업사, 1997.10.
  • 開港前後~大韓帝國期의 地方財政改革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8.
  • 日帝 强占 初期의 奎章閣 圖書 整理 事業 󰡔규장각󰡕18, 1996.1.
  • 甲午改革期 全國 邑事例 편찬과 ‘新定事例’의 마련 󰡔국사관논총󰡕66, 1995.12.
  • 1910년대 前半 朝鮮總督府의 取調局·參事官室과 ‘舊慣制度調査事業’」 󰡔규장각󰡕16, 1994.1.
  • 1920·30년대 吳知泳의 활동과 <東學史> 간행 󰡔역사연구󰡕2, 1993.1.
  • 壬辰倭亂 이후 朝鮮 國家의 再建 方向 󰡔임진수군활동연구논총󰡕, 해군군사연구실, 1993.10.
  • 1894~1910년 地方稅制의 시행과 日帝의 租稅收奪 󰡔한국사론󰡕26, 1991.1.
  • 역사교육과 근현대사 교육의 과제 󰡔새교육󰡕429, 199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