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번역서
- 『제국공화주의: 현대중국의 자기인식과 역사서사』, 한울아카데미, 2025.
- 『학생들이 만든 한국 현대사: 서울대 학생운동 70년』1~2, 한울아카데미, 2020. (공저)
- 『중국 근현대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2019. (공저)
- 『중국역사연구법』, 량치차오 저, 유용태 역주,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 『개혁 중국 – 변화와 지속』, 한울아카데미, 2019. (공저)
- 『21세기 동아시아와 역사 문제』, 한울아카데미, 2018. (공저)
- 『연동하는 동아시아를 보는 눈』, 창비, 2018. (공저)
- 『혁명과 민주주의』, 경인문화사, 2018. (공저)
- 『동아시아사를 보는 눈』,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 『21세기의 동아시아와 역사문제(일본어판)』, 법률문화사(일본, 쿄토), 2017. (공저)
- 『職業代表制: 近代中國的民主遺産』, 社會科學文獻出版社(中國, 北京), 2017.
- 『요하문명과 고조선 : 요하·홍산 답사기행』, 지식산업사, 2015. (공저)
- 『동아시아의 농지개혁과 토지혁명』,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공저)
- 『한중관계의 역사와 현실: 근대외교, 상호인식』, 한울아카데미, 2013. (공저)
- 『직업대표제, 근대중국의 민주유산』,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1~2, 창비, 2011. (공저)
- 『환호 속의 경종-동아시아 역사인식과 역사 교육의 성찰』, 휴머니스트, 2006.
(岩方久彦 譯, 『歡聲のなかの警鐘-東アジア歷史認識と歷史敎育の省察』, 東京: 明石書店, 2009.) - 『중국의 동북공정과 중화주의』, 고구려연구재단, 2005. (공저)
-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2005. (공저)
- 『지식청년과 농민사회의 혁명-1920년대 중국 중남부 3성의 비교연구』, 문학과지성사, 2004.
- 『전원시와 광시곡』(번역), 이산, 2000.
- 『농민운동조직론』편역, 이성과현실, 1987.
- 『베트남민족해방운동사』편역, 이성과현실, 1986.
논문
- 「“중국특색 세계사”의 현대사 인식과 서사 ― ‘마르크스주의공정세계사’(2020)를 중심으로 ―」 『중국근현대사연구』102, 2024. 6.
- (특별기고) 「중간지대에서 제3국으로: 한국전쟁 정전 후 중국의 자기인식과 대외정책」 『동북아역사포커스』7, 2023. 12.
- 「삼민주의 인터내셔널 ― 혁명중국의 자기표상과 질서구상 ―」 『중국근현대사연구』99, 2023. 9.
-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왜 무엇을 가르치나? ― ‘농업 패싱’의 교류사를 묻는다 ―」 『歷史敎育』164, 2022. 12.
- 「현대중국의 正義戰爭論의 형성과 전개 ― 항일전쟁에서 항미전쟁까지 ―」 『중국근현대사연구』92, 2021. 12.
- (서평) 「民을 주체로 한 독특한 서사방식의 중국 현대사 ― 백영서, 『중국 현대사를 만든 세 가지 사건: 1919, 1949, 1989』(파주, 창비, 2021)」 『역사학보』249, 2021. 3.
- 「‘現代史’의 早産과 지체된 성장 ― 中國史의 ‘現代’는 언제 왜 탄생하여 오늘에 이르렀나? ―」 『동양사학연구』153, 2020. 12.
- 「민국시기 5·4운동 인식중의 대배경론 ― 유라시아세계혁명과 戊戌이래사상계몽을 중심으로 ―」 『중국근현대사연구』86, 2020. 6.
- 「학설의 유령 ― 당대 중국 동아시아사 인식 중의 ‘임나일본부설’」 『역사비평』131, 2020. 5.
- 「개혁개방시기 中國의 通史·文明史 편찬과 그 인식체계 ― 사회형태설에서 다민족국가론으로 ―」 『동양사학연구』147, 2019. 6.
- 「內聖의 거울에 비친 지역사 – 대만판 동아시아사의 실험」 『역사학보』240, 2018. 12.
- 「현대중국의 혼합경제 구상과 실천, 1940-1956」『중국근현대사연구』74, 2017. 6.
- 「백암 박은식이 본 ‘현실중국’과 ‘역사중국’, 1882~1925」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25, 2016. 9.
- 「自國史의 帝國性을 묻는다 -한중일 3국의 동아시아 지역사 비교 -」 『歷史敎育』137, 2016. 3.
- 「현재에 이르는 길과 가능성의 유산을 찾아서: 한 중국현대사 연구자의 자기인식」 『역사학보』228, 2015. 12.
- 「國民黨 一全大會 전후 孫文 구상 속의 두 民意機關 ― 當代中國 ‘兩會’의 기원 ―」 『중국근대사연구』66, 2015. 6.
- 「四夷藩屬을 中華領土로 ― 民國時期 中國의 領土想像과 동아시아 인식 ―」 『동양사학연구』130, 2015. 3.
- 「역사교과서 속의 민주주의: 한중일 3국 비교」 『歷史敎育』132, 2014. 12.
- 「신민주주의, 20세기 중국의 정치유산」 『역사와 현실』87, 2013. 3.
- 「중국의 지연된 근대외교와 한중관계-동아시아 지역사의 시각」 『한중인문학연구』37, 2012. 12.
- 「대학의 전공과정 역사교육, 어떤 과목을 왜 가르치는가?」 『관악사론』1, 2012. 12.
- 「方言에서 外國語로: 근대 중국의 외국어 인식과 교육」 『歷史敎育』123, 2012. 9.
- 「중국의 토지혁명과 신민주주의 경제, 1945-53」 『중국근현대사연구』55, 2012. 9.
- 「中華人民共和國 건국 전후의 各界人民代表會議, 1948-1953」 『中國近現代史硏究』50, 2011. 6.
- 「한국의 베트남전쟁 인식과 역사화해의 길」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사아의 역사 화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0.
- 「5·4운동과 職業主義의 대두」 『中國近現代史硏究』43, 2009. 9.
- 「運動史硏究の深化と地域社會史との結合-韓國における中國近現代三農史硏究」 『近きに在りて』(東京) 55, 2009. 5.
- 「中國 政治協商會議와 建國民意의 向方, 1944-1949」 『東洋史學硏究』106, 2009. 3.
- 「근대중국의 민족제국주의와 단일민족론」 『東北亞歷史論叢』23, 2009. 3.
- 「한국의 동아시아사 인식과 구성-동양사연구 60년을 통해서 본 동아시아사」 『歷史敎育』107, 2008. 9.
- 「The Logic of Historical Disputes and Their Origins in Northeast Asia : Reflection for Communication」『Journal of Northeast Asian History』vol 4-2, 2007. 12.
- 「근대 중국의 직업단체와 民意形成 1901-1919」 『東洋史學硏究』101, 2007. 12.
- 「訓政時期 中國國民黨의 職業黨團 政策과 직업단체 동원」 『中國近現代史硏究』31, 2006. 9.
- 「國民會議運動之再起與分岐: 政黨與社團之間」 『民國硏究』9期, 南京大學中華民國史硏究中心, 2006. 6.
- 「일본 역사교과서의 동아시아 인식: 脫亞觀念의 지속과 변화」 『歷史敎育』98, 2006. 6.
- 「從國民會議到國民參政會:職業代表制的持續與變化」 『南京大學學報』43권 3기, 2006. 5.
- 「中華民族論과 東北地政學-“東北工程”의 논리근거」 『東洋史學硏究』93, 2005. 12.
- 「國民參政會와 戰時民主主義, 1938-1948」 『中國近現代史硏究』27, 2005. 9.
- 「農民協會和合作社: 走向民粹主義」, 中國社會科學院 近代史硏究所民國史硏究室·四川師範大學 歷史文化學院編, 『1920年代的中國』, 北京: 社會科學文獻出版社, 2005. 9.
- 「탈냉전기 민족문제의 이해와 역사교육」 『歷史敎育』69, 전국역사교사모임, 2005년 여름.
- 「역사과 교육과정 운영현황과 과제」 『사회과학교육』7, 2004. 12.
- 「國民會議에서 國民參政會로, 1931-1938」 『中國近現代史硏究』23, 2004. 9. 30.
- 「회고와 전망: 중국현대(1911-)」 『歷史學報』18, 2004. 9.
- 「환호 속의 警鐘-戰場 中國에서 본 러일전쟁」 『歷史敎育』90, 2004. 6.
- 「다원적 세계사와 아시아, 그리고 동아시아」 『歷史敎育』88, 전국역사교사모임, 2003. 12.
- “For A Regional History of East Asia : Comments on the Article by Professor Fujiie”, Sungkyun Journal of East Asian Studies,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Sungkyunkwan University, 2003.9.
- 「中國 역사 교과서의 現代史 인식과 國家主義-현대 韓國史를 중심으로」 『歷史敎育』84, 2002. 12.
- 「國民會議召集論の形成と展開: 職業代表制の摸索」 『近きに在りて』 41號, 2002. 6.
- 「교육과정 속의 역사, 세계사, 아시아사」 『歷史敎育』82, 2002. 6.
- 「거시역사와 미시분석: 분업과 협업」 『역사비평』58, 2002. 2.
- 「역사교과서 속의 아시아 국민국가 형성사-2002년에 사용될 중학교 『사회 2』 분석」 『역사비평』57, 2001. 11.
- 「참여자적 관찰자의 중국인식」(서평) 『동아시아비평』7, 2001. 10.
- 「20세기 중국혁명의 이해와 교육」 『시대전환과 역사인식』, 솔출판사, 2001. 10.
- 「국민회의운동의 새로운 전개: 혁명무력과 국민의 결합」 『동양사학연구』74, 2001. 4.
- 「집단주의는 아시아문화인가: 유교자본주의론 비판」 『경제와 사회』49, 2001. 2.
- 「公社는 촌락과 가정을 넘지 못하고」(서평) 『동아시아역사연구』7, 2000. 12.
- 「손문의 국민회의소집론: 무력과 국민의 결합」 『역사학보』168, 2000.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