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번역서
- 『역사교육 논의의 진전과 명암』, 책과함께, 2021.
- Palgrave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ical Culture and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2018. (공저)
- 『역사교육의 입론과 구상』, 책과함께, 2012.
- 『한국 역사교육의 연구동향』, 책과함께, 2011.
-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2005.(공저)
- 『세계화 시대의 한국역사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4.
-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1.
-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정착을 위한 과정에서의 교수학습개선방안』, 대학수학능력시험출제위원회, 1994.
논문
- 「변화개념의 특징과 역사학습에서의 의의」 『歷史敎育』 156, 2020.12.
- 「‘계열성’ 논의의 쟁점과 변질」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1, 2019.03.
- 「역사 텍스트 독해에서 맥락화 교수학습의 문제」 『歷史敎育』 146, 2018.06.
- 「세계사 교육: 변화의 담론과 교과서 서술의 현실」 『歷史敎育』 140, 2016.12.
- 「역사교육 이론 적용의 공과」 『歷史敎育』 127, 2013.9.
- 「중등 역사 교육과정 개발의 현안과 역사교육 개선 방안」 『歷史敎育』 120, 2011.12.
- 「역사교과서의 서술과 유럽중심주의」 『歷史敎育』117, 2011.3.
- 「역사적 사실의 특징과 역사교육의 특수성」 『歷史敎育』 113, 2010.3.
- 「집단기억, 역사의식, 역사교육」 『歷史敎育』 109. 2009.3.
- 「역사교육의 목적을 다시 묻는다」 『歷史敎育』99, 2006.9.
- 「역사교사 양성문제와 교과과정」 『歷史敎育』97, 2006.
- 「국사교육 이대로 좋은가 – 현행 통합사회과의 문제점과 역사과의 독립」, 국사발전위원회, 2004.4.
- 「러일전쟁에 대한 미국의 시각과 인식」 『歷史敎育』90, 2004.1.
- 「역사적 사고의 한계와 역사화의 가능성」 『歷史敎育』87, 2004.1.
- 「역사교육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교과교육학연구』6-1, 2002.1.
- 「교육과정에서 역사과의 위상에 대한 논의의 허실」 『歷史敎育』79, 2001.
- 「하이퍼텍스트를 통한 역사지식의 재구성」 『사대논총』63, 2001.1.
- 「역사교육의 담론: 지속과 변화」, 『역사교육의 방향과 국사교육』, 솔출판사, 2001.1.
- 「담론분석을 통해 본 역사교육의 쟁점」, 『이화여대 사회생활과 50주년 기념논문집』, 이화여대 사회생활과, 2001.1.
-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歷史敎育』75, 2000.9.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이화여대 교과교육 연구소 및 사회생활과 공동학술대회), 이화여대 교과교육연구소 및 동대학 사회생활과, 2000.1.
- 「외국의 면접 및 구술고사 분석-독일사례」(대학입학 면접 및 구술고사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0.1.
- 「21세기 사회과 교육의 방향 – 21세기 사회변화와 역사교육의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1.
- 「사회변화와 역사교육의 방향」 『역사교육논집』26, 2000.1.
-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歷史敎育』75, 2000.01.
- 「역사과 교수-학습론의 인식론적 전환」(역사교육연구회 1999년도 추계학술대회) 『歷史敎育』74, 1999.12.
- 「역사서술의 주체와 관점」 『歷史敎育』68, 1998.12.
- 「‘교수내용지식’에서의 전문성」 『우리교육』, 1998.5.
- 「내러티브의 특성과 역사학습에서의 활용」 『사회과학교육』2, 1998.1.
- 「중학교 역사과 코스웨어 개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997.1.
- 「변화에 대한 인식과 사회과 교육의 역할」 『21세기를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1997.1.
- 「사회과 가치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사대논총』5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7.1.
- 「세계화 시대의 역사교육 – 미국역사교육의 동향과 쟁점」, 한국역사연구회, 1996.3.
-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 『歷史敎育』59, 1996.1.
- 「미국 역사교육의 동향과 쟁점」 『역사와 현실』20, 1996.1.
- 「역사교육의 영역과 새로운 과제」 『정보화 시대의 사회와 교육의 과제』95,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사회생활학과, 1995.10.
- 「역사교과학의 성과와 숙제」 『전국역사학대회 발표논문집』, 1995.5.
-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에 관한 몇 가지 문제」 『歷史敎育』58, 1995.1.
- 「세계화, 시민의식, 시민교육 –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역사교육」, 서울대 사범대 사회교육연구소, 1994.12.
- 「한국세계사 교과서의 미국사 서술과 미국사교육」(제3회 동아시아 역사교육 심포지움), 일본 동경대학 교양학부, 1994.8.
- 「역사교육의 연구와 방법론」 『歷史敎育』55, 1994.6.
- 「역사교과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 교수내용지식의 성격과 의미」 『歷史敎育』53, 1993.
- 「미국의 역사교육, 그 역사와 문제점」 『역사와 현실』7, 1992.
“World History Textbooks and Political Transformations: Korea in the Twentieth Century”, Doctoral Thesis of Stanford University, 1991.